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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1226-0134(Print)
ISSN : 2671-4450(Onlin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Vol.24 No.1 pp.109-129
DOI : https://doi.org/10.14519/jksot.2016.24.1.09

A Study on Development of ‘Dysphagia Rehabilitation’ Course by DACUM Job Analysis

A-Young Song*, Young-Hye Jeon**, Tae-Hyun Cha***, Deok-Gi Hong****, Yeong-Sik Yun*****, Hun-Byoung Lee******, Hee-Soon Woo*******, Jong-Chi Oh********, Ji-Hyun Choi*********
*Dept. of Occupational Therapy, Yusung Wellness Rehabilitation Hospital
**Dept. Of Occupational Therapy, Bonifacio Hospital Rehabilitation Center
***Dept. Of Occupational Therapy, Konyang University
****Dept. of Occupational Therapy, Shinsung University
*****Dept. Of Occupational Therapy, Konyang University Hospital
******Dept. Of Secondary Special Education, Konyang University
*******Dept. Of Occupational Therapy, Wonkwang University
********Dept. Of Occupational Therapy, Doowon Technical University College
*********Dept. Of Occupational Therapy, Seoul National University Hospital
Corresponding author: Cha, Tae-Hyun (taehyun@konyang.ac.kr)
October 30, 2015 November 25, 2015 March 21, 2016

Abstract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courses of dysphagia rehabilitation in order to cultivate occupational therapists who have knowledge, technical skills and attitudes required in a clinical situations and to present a direction for specialized dysphagia rehabilitation.

Methods :

Job of dysphagia rehabilitation was defined by using job analysis technology of Developing a Curriculum (DACUM). Priority of jobs and a need of education were verified for occupational therapists who work in dysphagia rehabilitation. Knowledge, functions and instruments were checked for core work extracted through verification to draw subjects and compose curriculum.

Results :

Four duties which are related to dysphagia rehabilitation and eighteen works were checked. Based on the check, six core jobs were extracted and four subjects (basic theory, reason and characteristics of dysphagia, evaluation of dysphagia and dysphagia therapy) according to knowledge, function and instruments were drawn for 15 week course.

Conclusion :

The result of this study can be used as basic data for dysphagia rehabilitation education program and systematic education because this study developed subjects by concretely analyzing duty of dysphagia rehabilitation.


DACUM 직무분석을 통한‘연하재활’교과목 개발연구

송 아영*, 전 영혜**, 차 태현***, 홍 덕기****, 윤 영식*****, 이 훈병******, 우 희순*******, 오 종치********, 최 지현*********
*유성 웰니스 재활전문병원 작업치료실
**보니파시오요양병원 재활센터 작업치료실
***건양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신성대학교 작업치료과
*****건양대학교병원 작업치료실
******건양대학교 ACE 교육력 강화센터
*******원광대학교 작업치료학과
********두원공과대학교 작업치료과
*********서울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작업치료실

초록

목적 :

본 연구는 임상에서 요구하는 지식, 기술, 태도를 갖춘 작업치료사를 양성하기 위해 작업치료사의 ‘연하재활’ 교과목을 개발하고, 특성화된 연하재활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

Deveploping a Curriculum (DACUM) 직무분석 기법을 사용하여 연하재활의 직무를 정의하고 연하재활관련 작업치료사를 대상으로 작업 중요도와 교육 필요도를 검증하였다. 검증을 통해 추출한 각 각의 핵심작업에 대해 지식, 기능, 도구를 확인하여 교과목을 도출하고 교육과정을 구성하였다.

결과 :

연하재활 직무에 대한 4개의 책무와 18개의 수행작업을 확인하였다. 이를 토대로 6개의 핵심작업을 추출하고 지식, 기능, 도구에 따라 4개의 교과영역과(기본 이론, 연하장애의 원인과 특성, 연하장애 평 가, 연하장애 치료) 15주차 교육내용을 도출하였다.

결론 :

연하재활 직무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교과목을 개발하였기에 연하재활 교육 프로그램 및 체계적인 임상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Ⅰ서 론

    중요한 임상적 문제인 연하장애는(Freed, Freed, & Chatburn, 2001) 의학적 안전과 합병증의 예방 및 환자 의 기능적 활동을 위해 작업치료에서 다루어야 할 중요 한 부분이다(Kim, 2002). 연하재활에 관한 평가와 치료 를 담당하는 전문가를 살펴보면, 국외의 여러 나라들에 서는 언어치료전문가나 언어병리사가 연하장애에 관한 평가와 치료를 제공하고 있다(Logemann, 2007; Woo, Chang, Cha, & Oh, 2009). 반면 국내에서는 ‘건강보험 요양급여’에 의거하여 급여항목인 연하장애 재활치료(서 -141)와 연하재활 기능적 전기자극치료(사-131)는 작업치료사의 치료 행위만이 의료보험수가로 인정되고 있다(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15; Korean Hospital Association, 2015). 이러한 급여항목의 적용 및 대상 환자군의 치료 필요성 인식에 대한 증가로 연하장애 재 활치료는 작업치료의 고유영역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하 고 있다(Woo et al., 2009).

    현재 연하장애 재활치료에 대한 교육은 학부에서 신경 계 작업치료 혹은 질환별 작업치료 등을 통해 다루어지 고, 임상가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Woo et al., 2009). 하지만 이를 통해 임상에서 필요로 하는 치료적 지식을 충족시키기에는 부족한 실정이다 (Kim et al., 2004; Woo et al., 2009). 또한 장기요양 보험제도의 시행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과 ‘정 신보건법’이 개정되면서 작업치료사의 수요가 확대되고 작업치료의 영역 또한 의료재활과 사회재활을 아우르는 영역으로 확대되었다(Lee, Chang, Jung, Ku, & Woo, 2014; Lee et al., 2013). 다양하게 확대된 작업치료의 영역을 각 영역별 직무에 따라 구분하여 예비 작업치료 사들이 미래에 각 영역에 따른 직무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시급하다(Lee et al., 2014; Yong et al., 2011).

    연하재활의 필요성 증가와 급여항목의 적용으로 연하 장애 재활치료의 필요성이 확대됨에 따라 임상에서 요구 하는 지식, 기술, 태도를 갖춘 작업치료사의 양성을 위한 교육과 기술의 필요성이 증가되었다(Kim et al., 2004; Woo et al., 2009). 이에 교육프로그램에 필요한 요소들 을 질적으로 분석하여 강화할 필요가 있다(Kim et al., 2004). 작업치료의 교육프로그램인 체계적 교과과정은 교육프로그램의 철학과 목적에 적합해야 하고 작업치료 사에 의해 디자인 및 개발되어야 한다(Hocking & Ness, 2002; Kim et al., 2004). 최근 의료보건 계열에서는 간 호사의 직무를 종양전문간호사, 재활간호사, 수술실 간 호사로 나누어 세부 분야별 직무분석을 실시하였으며 (Cho et al., 2008; Lee, Kwak, Kim, Kwon, & Hwang, 2010; So, Kim, Park, & Lim, 2009), 사회복지 분야 또한 영역별로 직무분석이 진행되었다(Im, Yang, 2007; Lee & Yang, 2007). 또한 치매전문 운동지도사 교육과 정을 위하여 직무분석을 활용한 연구도 보고되었다 (Kim, Kim, & Kang, 2008). 따라서 작업치료의 교유영 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연하장애 재활치료에 대하여 (Woo et al., 2009), 직무분석을 수행하고 체계적 교과 과정을 개발하는 과정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Developing a Curriculum (DACUM) 직무분석 기법을 사용하여 작업치료사의 연 하재활 직무에서 요구되는 핵심작업과 지식, 기능, 도구 에 관한 교육영역을 규명하여 연하재활 교과목을 개발하 고, 특성화된 연하재활의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Ⅱ연구 방법

    본 연구에서는 연하재활 현장에서 요구되는 직무를 분 석하기 위해 DACUM 직무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도출된 직무에 대해 직무의 중요도와 교육 필요도를 조사하고 요구분석을 통해 교과목을 개발하였다.

    1.연하재활의 DACUM 직무분석

    DACUM 직무분석은 직업교육과정 개발 시에 사용되 는 접근법으로 특정 직업영역과 직무에 종사하는 전문가 들이 반드시 수행해야하는 수행작업의 내용을 결정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Hesse, 1989; Norton, 1997). 또한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에 대하여 명확하게 제시할 수 있어 학교와 실제 현장에서 요구하 는 작업이나 직무의 차이를 줄일 수 있으며 현장에서의 새로운 프로그램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Norton, 1997). DACUM 직무분석 의 워크샵 과정은 직접 토론 방식으로 진행되고 패널들 의 논의가 정제되어 동의에 의해 내용이 선정된 후 최고 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게 된다(Kim et al., 2008). DACUM 직무분석의 절차는 직무모델(job model)을 설 정하고 직무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작업 중요도와 교 육 필요도를 검증하며, 검증을 통해 핵심작업을 추출해 각각의 작업에 대해 지식(knowledge), 기능(skill), 도 구(tool)를 확인하여 교육영역을 정한 후, 교과목을 도출 하고 교육과정을 수립하게 된다(Kim et al., 2008).

    본 연구는 연하재활의 직무분석을 위해 DACUM 직무 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DACUM 전문가, 병원에서 연 하장애 재활치료를 수행하는 작업치료사, 연하재활 관련 연구자, 임상가를 위한 연하재활 교육기획 및 프로그램 개발자와 같은 이론가 등에게 패널로써 참여해 줄 것을 요청하였으며, 수락한 총 9명을 대상으로 DACUM 직무 분석 위원회를 구성하였다(Table 1). DACUM 직무분 석은 진행자와 기록자의 진행으로 2015년 9월 30일부 터 10월 21일까지 총 4회에 걸쳐 20시간가량 진행되었 다. 토론 진행 중 책무와 수행작업에 관한 의견이 나오면 기록자가 준비해둔 종이에 기재하여 DACUM 직무분석 벽에 붙였다. 이러한 활동을 반복하여 책무와 수행작업 에 관한 내용을 열거하고 순서를 고려하여 재배열 하였 다. 모든 작업이 끝나면 번호를 정해 DACUM 직무분석 차트를 완성하였다. 결과적으로 도출된 연하재활의 정의, 책무, 수행작업은 2주간 DACUM 직무분석 위원회에서 재검토하였다. 또한 작업치료사가 하는 연하재활과 일치 하는가에 대해 3년 이상 현장 경험이 있는 작업치료사 5명에게 검증과정을 거쳐 DACUM 직무분석 차트의 내 용을 완성하였다.

    2.요구분석

    임상 현장에서 연하장애 환자를 치료하는 작업치료사 들의 요구분석 과정이 포함되지 않은 교육과정을 개발하 게 된다면 실제로 교육을 받아야 하는 대상자들의 요구 는 반영되지 않고 전문가들의 의견만 반영되게 된다. 따 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공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적 용되는 요구분석 모델을 사용하였다.

    연하재활 교과목 개발을 위한 교육의 요구분석을 위해 직무분석에서 도출된 작업을 바탕으로 설문지를 구성하 였다. 직접 연하재활을 수행하고 있는 작업치료사 41명 과 연하재활 관련 이론가 9명을 대상으로, 총 50명에게 직접 전달하거나 전자우편을 발송하여 설문을 진행하였 다. 설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Table 2와 같다. 설문 의 문항은 DACUM 직무분석에서 도출된 책무, 책무별 수행작업과 내용으로 완성되며 작업에 대한 각각의 중요 도와 교육 필요도에 대해서 평가하였다. 중요도와 교육 필요도는 1점부터 5점까지 5점 척도로 점수화되며 점수 가 높을수록 직무가 중요하고 교육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교육과정 내에서 다루어야할 핵심 작업을 추출하였다.

    작업 중요도와 교육 필요도에서 모두 평균 이상인 항 목으로 추출된 핵심작업에 대하여 DACUM 직무분석 위 원회는 작업을 수행하는 데에 필요한 지식, 기능, 도구를 확인하였다. 핵심작업에서 도출하는 각 항목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Korean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2000). 첫째, 지식은 작업수 행을 위해 필요한 지식, 원리와 절차 등을 말하며 공통적 으로 알아야 하는 지식과 특정 작업수행에만 필요한 지 식을 포함한다. 둘째, 기능은 작업수행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절차에 따라 작업에 적용하여 기대성과를 도출할 수 있는 전문 기능을 말한다. 셋째, 도구는 기술을 적용하 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장비나 도구를 말한다. 연하재활 교육기획 및 프로그램 개발자인 연하재활 이론가 1인과 임상에서 연하재활을 수행하고 있는 작업치료사 2인에 게 지식, 기능, 도구의 분석 내용을 검증받았다. 지식, 기 능, 도구의 분석은 교육내용 진행하고 구성하는데 중요 한 역할을 한다. 도출된 지식, 기능, 도구의 내용을 반영 하여 교과목을 선정하였다.

    3.교육내용 선정

    작업치료사의 연하재활 직무분석을 통해 도출된 작업 중에서 요구분석을 통해 중요도 및 교육 필요도가 평균 이상인 항목을 핵심작업으로 선정하였다. 각 직무에 따 라 필요한 지식, 기능, 도구를 DACUM 직무분석 위원회 에서 분석하여 도출된 지식, 기능, 도구를 분류하고 재배 치 과정을 거쳐 교과목을 선정하였다.

    Ⅲ연구 결과

    1.작업치료사의 연하재활 직무

    DACUM 직무분석 위원회의 직무분석 회의를 통해 작 업치료사의 연하재활에 관한 정의, 4개의 책무와 18개의 수행작업이 도출되었다. 작업치료사의 연하재활 직무는 신경·해부학적 구조 및 정상 삼킴단계에 대한 이해를 통 해 연하장애 환자에게 근거 중심 평가 및 치료를 이용하여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흡인 없이 안전하게 먹을 수 있도록 돕는 작업치료의 전문 재활분야로 정의되었다. 책무는 연 하장애 평가, 연하장애 치료, 보호자 및 환자 교육, 보고서 작성의 네 가지로 구분되어졌다. 연하장애 평가에서 5개, 연하장애 치료에서 4개, 보호자 및 환자 교육에서 4개, 보고서 작성에서 5개의 수행 작업이 도출되었다. 도출된 내용들은 DACUM 직무분석 위원회에서 2주간 재검토 하였으며, 실제 연하장애 재활치료와의 일치 여부를 확인 하기 위해 작업치료사 5명에게 검증을 의뢰하였다. 도출 된 책무와 수행 작업의 적절성에 대한 검증결과 DACUM 직무분석 위원회의 재검토 결과와 3년 이상 현장 경험이 있는 작업치료사 5명의 이견 차이가 없어 최종적으로 DACUM 직무분석 차트를 완성하였다(Figure 1).

    2.연하재활 직무에 대한 요구분석 결과

    도출된 4개의 직무영역에 대하여 작업치료사와 연하 재활관련 이론가가 인식하고 있는 작업 중요도와 교육 필요도의 우선순위는 Table 3과 같다. 요구분석 결과 직 무영역별 우선순위는 연하장애 치료, 연하장애 평가, 보 고서 작성, 보호자 및 환자 교육 순으로 높은 작업 중요도 를 나타냈으며 교육 필요도 또한 작업 중요도의 순서와 동일하였다. 수행작업별 작업 중요도를 살펴보면 치료하 기, 기본 의료차트 리뷰하기, 치료 종류 선택하기가 높은 중요도를 보였으며 교육하기, 전체 팀 정보 리뷰하기, 향 후 치료 안내하기는 낮은 중요도를 보였다. 수행작업별 교육 필요도를 살펴보면 치료 종류 선택하기, 평가도구 선택하기, 평가 결과 해석하기가 높은 교육 필요도를 보 였으며 향후 치료 안내하기, 안내 및 교육자료 작성하기, 전체 팀 정보 리뷰하기는 낮은 교육 필요도를 보였다.

    3.핵심작업 추출

    교육과정 내에서 다루어야할 핵심작업을 추출하기 위 하여 평균값을 기준으로 작업에 대한 중요도와 교육 필 요도를 조사한 결과는 Figure 2와 같다. 작업 중요도의 평균(4.58)이상과 교육 필요도의 평균(4.78)이상인 영 역은 Ⅱ영역이다. Ⅱ영역에서 핵심작업으로 추출된 항목 은 총 18개의 항목 중 평가도구 선택하기, 환자 평가하 기, 평과 결과 해석하기, 치료 종류 선택하기, 치료하기, 치료 목표 및 계획 재설정으로 6개의 항목이 해당된다. 요구분석에서 높은 작업 중요도와 교육 필요도를 보인 6 개의 수행작업은 교육과정을 구성하는데 있어서 필수적 으로 포함되어야 하는 요소가 된다.

    4.핵심작업에 대한 지식, 기능, 도구 확인

    요구분석 과정을 통해 추출된 핵심작업에 대해 지식, 기능, 도구에 대해 확인한 결과는 Table 4와 같다. 6개의 핵심작업은 57개의 지식항목과 10개의 기술항목, 22개 의 도구항목으로 확인되었다. 핵심작업별 지식, 기능, 도 구를 확인한 결과에 중점을 두고, 전체 수행작업별 지식, 기능, 도구를 그룹화하여 예상되는 교과영역을 도출하였 다(Table 5).

    5.연하재활 교과영역 도출

    연하재활의 수행작업에서 확인된 지식, 기능, 도구를 그룹화하여 기본 이론, 연하장애의 원인과 특성, 연하장 애 평가, 연하장애 치료의 네 개 교과영역을 도출하였다 (Table 6). 기본 이론 영역은 의학적 기초, 연하장애의 개요, 정상 및 비정상 삼킴의 세 가지 교육내용으로 구성 되어진다. 연하장애의 원인과 특성 영역은 영유아의 연 하장애, 성인의 신경학적 질환과 연하장애, 두경부암 질 환과 연하장애, 기타질환과 연하장애의 네 가지 교육내 용으로 구성되어진다. 연하장애 평가 영역은 영유아 삼 킴 평가, 임상적 삼킴 평가, 도구적 삼킴 평가의 세 가지 교육내용으로 구성되어진다. 연하장애 치료 영역은 치료 시 고려사항, 소아 연하장애 치료, 성인 연하장애 치료, 연하재활 기능적 전기자극치료, 연하재활 기능적 전기자 극치료의 적용으로 다섯 가지 교육내용으로 구성되어진 다. 열다섯 가지 교육내용에 따른 구체적인 주차별 수업 계획은 Appendix 1로 첨부하였다.

    Ⅳ고 찰

    연하재활의 수요 증가와 의료보험수가 인정으로 작업 치료사의 연하재활 필요성이 확대되었다(건강보험심사 평가원, 2015; Korean Hospital Association, 2015; Woo et al., 2009). 이에 교육과 기술에 필요한 요소들 을 질적으로 분석해 강화해야 하며, 실제 임상에서 요구 하는 지식, 기술, 태도를 갖춘 작업치료사를 양성해야 한 다(Kim et al., 2004). 또한 작업치료사의 분야별 직무 에 대해서도 세분화하여 주요 책무와 수행작업을 파악하 는 과정이 필요하다(Yong et al., 2011). 따라서 본 연구 는 연하재활 직무에서 요구되는 핵심작업과 지식, 기능, 도구를 파악하여 연하재활 교과목을 개발하고, 특성화된 연하재활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DACUM 직무분석 기법을 사용하여 작업치료사가 수 행하는 연하재활의 직무를 정의하고, 직무분석에서 도출 된 책무와 책무별 수행작업의 내용에 대해 작업치료사들 과 연하재활 관련 이론가들에게 요구분석을 실시하여 핵 심작업을 도출하였다. 검증된 핵심작업을 토대로 각각의 작업에 대해 지식, 기능, 도구를 확인하여 연하재활 교과 목을 개발하고 그에 따른 교육내용을 구체화 화였다.

    DACUM 직무분석 회의를 통해 연하재활 직무를 신경 학적·해부학적 구조 및 정상 삼킴단계에 대한 이해를 통해 연하장애 환자에게 근거 중심 평가 및 치료를 이용 하여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흡인 없이 안전하게 먹을 수 있도록 돕는 작업치료의 전문 재활분야로 정의하였다. 연하재활의 책무는 연하장애 평가, 연하장애 치료, 보호 자 및 환자 교육, 보고서 작성의 4개 직무영역과 18개의 수행작업으로 도출되었다. 연하장애 평가의 책무는 기본 의료차트 리뷰하기, 환자 인터뷰하기, 평가도구 선택하 기, 환자 평가하기, 평과 결과 해석하기로 분류하였으며, 연하장애 치료의 책무는 치료 목표 설정하기, 치료 종류 선택하기, 치료 도구 및 방법 결정하기, 치료하기로 분류 하였다. 보호자 및 환자 교육의 책무는 안내 및 교육자료 작성하기, 평과 결과 설명하기, 향후 치료 안내하기, 교육 하기로 분류하였으며, 보고서 작성의 책무는 전체 팀 정 보 리뷰하기, 평과 결과 정리하기, 시행한 치료 정리하기, 치료 효과 정리하기, 치료 목표 및 계획 재설정으로 분류 하였다.

    요구분석 결과 연하재활의 직무영역별 우선순위는 연 하장애 치료, 연하장애 평가, 보고서 작성, 보호자 및 환 자 교육 순으로 나타났다. 수행작업별 작업 중요도에서 는 치료하기, 기본 의료차트 리뷰하기, 치료 종류 선택하 기가 높은 중요도를 보였으며, 교육 필요도에서는 치료 종류 선택하기, 평가도구 선택하기, 평가 결과 해석하기 가 높은 교육 필요도를 보였다. 핵심작업은 18개의 항목 중 평가도구 선택하기, 환자 평가하기, 평과 결과 해석하 기, 치료 종류 선택하기, 치료하기, 치료 목표 및 계획 재 설정의 6개 항목으로 확인하였다.

    핵심작업에 대하여 57개의 지식항목, 10개의 기술항 목, 22개의 도구항목을 추출하였고, 전체 수행작업별 지 식, 기능, 도구를 그룹화하였다. 도출된 연하재활 교과영 역은 기본 이론, 연하장애의 원인과 특성, 연하장애 평가, 연하장애 치료의 4개 영역이다. 4개의 교과영역에 따라 15가지의 교육내용을 구성하였다. 기본 이론 영역에는 의학적 기초, 연하장애의 개요, 정상 및 비정상 삼킴에 관한 내용이 구성되어졌으며, 연하장애의 원인과 특성 영역에는 영유아의 연하장애, 성인의 신경학적 질환과 연하장애, 두경부암 질환과 연하장애, 기타질환과 연하 장애에 관한 내용이 구성되었다. 연하장애 평가 영역에 는 영유아 삼킴 평가, 임상적 삼킴 평가, 도구적 삼킴 평 가에 관한 내용이 구성되었고, 연하장애 치료 영역에는 치료 시 고려사항, 소아 연하장애 치료, 성인 연하장애 치료, 연하재활 기능적 전기자극치료, 연하재활 기능적 전기자극치료의 적용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지금까지 본 연구를 통해 작업치료의 다양한 임상분야 중 연하재활 직무를 정의하였고, 현장에서 요구되는 수 행작업에서 추출한 지식, 기능, 도구를 반영하여 교과영 역을 도출하고 교육내용을 구성하였다. 연하장애 재활치 료를 시행하고 있는 작업치료사, 연하재활관련 연구자, 연하재활 교육기획 및 프로그램 개발자의 요구를 반영하 였고 요구분석 과정을 거쳐 교과목을 개발하였기에 연하 재활의 교육프로그램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작업치료사의 세분화된 분야를 분석하여 수업계획서를 제시하였기 때문에, 체계적인 연하재활 임 상교육을 위한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향후 연구 에서는 학습성과에 따른 평가 방안을 제시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Ⅴ결 론

    본 연구는 DACUM 직무분석 기법을 사용하여 기본 이론, 연하장애의 원인과 특성, 연하장애 평가, 연하장애 치료의 4개 교과영역과 15주차 교육과정을 구성하였다. 다양한 작업치료 분야 중 연하재활 분야에 대해 구체적 으로 분석하여 개발된 교육과정은 보다 체계적인 임상교 육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향후 연구 에서는 교육과정 학습성과에 따른 평가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평가체계 개발을 통해 교과과정을 보다 효과적으로 구성하고 운영할 수 있을 것이다.

    Figure

    JKSOT-24-109_F1.gif

    DACUM Chart of Dysphagia Rehabilitation

    JKSOT-24-109_F2.gif

    Key Task Extraction

    Table

    Organization of the Panelist of DACUM Committee

    General Characteristics of Subject (N=50)

    Priorities of Specific Perform Task

    Knowledge, Skill, Tool Extraction by Key Task

    PICO: Patient, Intervention, Comparison, Outcome,
    SOAP: Subjective, Objective, Assessment, Plan

    Determine of Expected Curriculum Areas According to K, S, T

    ASHA NOMS: American Speech-Language-Hearing Association National Outcome Measurement System, CDS: Clinical Dysphagia Scale, COPM: Canadian Occupational Perfermance Measure, FDS: Functional Dysphagia Scale, FEES: Fiberoptic Endoscopic Evaluation of Swallowing, GUSS: Gugging Swallowing Screen, MMASA: Modified Mann Assessment of Swallowing Ability, PAS: Penetration Aspiration Scale, PICO: Patient, Intervention, Comparison, Outcome, SFSS: Swallow Function Scoring System, SOAP: Subjective, Objective, Assessment, Plan, VFSS: Videofluoroscopic Swallong Study

    Curriculum and Educational Contests of Dysphagia Rehabilitation

    A Plan on Course by Wee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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