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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1226-0134(Print)
ISSN : 2671-4450(Onlin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Vol.30 No.1 pp.15-24
DOI : https://doi.org/10.14519/kjot.2022.30.1.02

Mediating Effects of Major Satisfaction With Occupational Therap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ajor Selection Motivation and School Life
Adjustment

Jae-Yeop Chung*, Hye-Kyung Lee**
*Dept. of Occupational Therapy, Yeoju Institute of Technology, Assistant Professor
**Dept. of Occupational Therapy, Kyongbuk Science College, Associate Professor
Corresponding author: Lee, Hye-Kyung (otr255@kbsc.ac.kr /Dept. of Occupational Therapy, Kyongbuk Science College)
22/08/2021 02/01/2022 13/01/2022

Abstract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mediating effect of the level of satisfaction of college students with their major between the motivation behind their major selection and their adjustment to school life.


Methods:

A total of 262 college students who will be majoring in occupational therapy in the capital area were used as the subjects and were given a survey. An analysis was conducted to determine the correlation among the different factors considered. A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was employed to measure the mediating effect of the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ir major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otivation of their major selection and their adjustment to school life.


Results: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is study,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s were found among the motivation of their major selection, satisfaction with their major, and adjustment to school life. In addition, their satisfaction with their major produced a partial medi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ir satisfaction with their major and their adjustment to school life (β = .334, β = .371).


Conclusion:

This study confirmed that adjustment to school life was affected by the motivation behind the students’ major selection and satisfaction with their major. In addition, satisfaction with their major is partially mediated between the motivation behind their major selection and satisfaction with their major. Therefore, to improve the students’ adjustment to school life, it is important to know the interactive role behind the motivation to select their major, as well as their satisfaction with their major, and the source of such satisfaction.



작업치료과 대학생들의 전공선택동기와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 및 전공만족도의 매개효과 분석

정 재엽*, 이 혜경**
*여주대학교 작업치료과 조교수
**경북과학대학교 작업치료과 부교수

초록

목적 :

본 연구는 작업치료과 대학생들의 전공선택동기와 전공만족도, 대학생활적응 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 전공만족도가 전공선택동기와 대학생활적응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갖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

수도권 소재 전문대학의 작업치료과 재학생 26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자료분 석은 변수들 간의 상관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피어슨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다음으로는 전공선택동기 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전공만족도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 였다.


결과 :

작업치료과 대학생들의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 대학생활적응도의 평균은 각각 3.20점, 3.56점, 3.28점이었으며 전공선택동기와 전공만족도, 대학생활적응도 간의 상관관계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전공선택동기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전공만족도의 부분매개 효과가 나타났다(β = .334, β = .371).


결론 :

따라서 작업치료과 대학생들에게 전공선택동기는 대학생활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을 뿐 아 니라 전공만족도를 통해서도 대학생활적응에 간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결과는 전 공만족도는 대학생활적응을 높이는 요인임을 확인하였으며, 대학생활적응을 높이기 위해서는 전공만족도 의 역할이 중요하다.



    Ⅰ. 서 론

    최근 한국 사회는 장기적 경기침체와 청년실업률이 증 가하면서 대학생의 취업난이 가중되고 있으며 이와 맞물 려 인구가 고령화되고 건강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높아 지고 있어서 대학전공으로 보건계열에 대한 선호도가 높 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보건계열 전공은 국가시 험을 위한 많은 이론교육과 임상실습, 비교과활동 및 봉 사 등 다양한 학습환경에 적응해야 하며, 이러한 대학생 활에 적응하지 못할 경우, 휴학, 자퇴, 전과와 같은 극단 적인 학업 중단을 선택하기도 한다(Cho, 2020;Hong, Lee, & Hwang, 2021;Jang & Lee, 2020). 이는 대학 생들이 전공 선택할 때 전공에 대해 고심하지 않고 적성 과 흥미를 고려하지 않고 결정하기 때문이며, 또한 취업 편의에 치중될 경우 전공만족도가 떨어질 뿐만 아니라 대학생활적응의 문제로 이어질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Lee & Ah, 2013; Park & Choi, 2020). Park과 Kim(2016)의 연구에 따르면 의료보건계열이 다른 계열 (이공, 인문사회, 예체능)보다 전공을 선택할 때 외재적 요인이 크게 작용하였으며, 또한 내재적 요인으로 전공 을 선택한 예체능계열보다도 대학생활적응도가 낮게 나 타났다.

    전공선택동기는 자신에 대한 이해와 학과 및 직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전공을 선택 할 때 고려되는 원인 이나 계기로 정의할 수 있으며, 자신의 흥미와 적성, 전공 을 통한 자기개발 가능성 등 내적 요인에 의한 결정이었 는지 혹은 전공의 인기나 취업전망 등의 외적 요인에 의 한 결정이었는지를 의미한다(Jeong & Kim, 2020;Song, 2014). 전공만족도의 개념은 전공교과를 공부하 면서 자신의 욕구수준이 충족되고 있다고 느끼는 주관적 즐거움과 개인의 진로와 미래에 대한 긍정적 사고가 결 합하여 나타나는 결과를 의미한다(Lee, 2014). 대학생 활적응이란 대학생들이 대학 내의 구성원 또는 환경과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여 성공적으로 대학 생활을 영위 하고 스스로 높은 만족감을 느끼는 과정을 의미한다 (Jeong & Park, 2009).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 대학생활적응 간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로 Park과 Kim(2016)의 연구결과에 따 르면 대학생활적응은 전공선택동기 및 전공만족도에 의 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보건계열 대학생 의 연구에서는 전공을 선택하는 동기가 명확하고 그에 대한 만족감이 향상될 때 대학생활에 대한 적응도가 높 아지며 전공만족도가 높을수록 대학생활적응을 잘한다 고 보고하였다(Cho, 2020;Hong et al., 2021). 특정 학과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연구로는 미용전공, 유아교유 과, 간호학과, 외식·조리전공, 안경광학과 모두 전공선 택동기와 전공만족도가 유의한 관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 났다(Jeon, 2015;Jeon & Shin, 2019;Kim & Ye, 2014;Lee & Ah, 2017;Oh, 2014).

    작업치료 전공이 개설된 교육기관은 지난 20년간 급 속도로 증가하여 2020년 현재, 3년제 대학 30개교, 4년 제 대학교 32개교, 석박사 과정이 23개교이며 2016년 이후 매년 2000여명 이상의 작업치료사가 배출되고 있 다(Korean Association of Occupational Therapists, 2020). Park 등(2011)의 전국 14개 지역 1300여명의 작업치료(학)과 재학생에 대한 연구결과, 입학 전 다른 과 진학을 희망한 학생이 62.5%이었으며, 입학 후 소속 변경을 희망한 학생이 44.2%이었다. 또한 재학생의 49.6%가 국가고시 시험에 대한 전반적인 불안감이 높다 고 응답하였다. 이는 진로와 취업이 비교적 뚜렷한 작업 치료(학)과 대학생들도 전공을 선택하고 대학 재학 중에 도 전공에 대한 만족과 대학 생활에 적응하는 문제가 있 음을 의미한다. 작업치료(학)과 대학생의 양적 확대가 최대화된 이 시점에서 전공선택동기와 전공만족도, 대학 생활적응을 조사하고 이들 요인들 간의 관계를 파악함으 로써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학생지도에 이바지하고자 한 다. 더 나아가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작업치료과 대학 생들에게 교육소비자 중심의 대학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작업치료(학)과 대학생과 관련된 선행연구로는 학과 선택기준과 대학생활 연구, 일반적 현황 및 전공선택 요 인 연구, 학과만족도 및 진로 확신 연구, 진로선택 현황 및 진로확신 연구가 있으나 대학생활적응과 관련된 연구 는 턱없이 부족하다(Jung & Lee, 2001;Lee et al., 2012;Park et al., 2011;Shin, Woo, Park, & Kim, 2017). 따라서 작업치료과 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을 예 측할 수 있는 변인들을 보다 다양한 차원에서 탐색해 보 고자, 전공만족도를 매개효과 변인으로 설정하여 전공선 택동기와 대학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전공만족도의 매개 효과를 검증해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작업치료과 대학생의 대학생활적 응을 돕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지도방법을 제시하여 경쟁력 있는 미래의 작업치료사를 양성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작업치료과 대학생의 전공선택동기와 전공만족 도, 대학생활적응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

    둘째, 작업치료과 대학생의 전공선택동기와 전공만족 도, 대학생활적응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작업치료과 대학생의 전공선택동기와 대학생활 적응의 관계에서 전공만족도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Ⅱ.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및 기간

    본 연구를 위해 수도권에 위치한 3개의 전문대학 작업 치료과에 재학 중인 대학생들에게 2021년 6월 15일부 터 7월 25일까지 약 6주간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코로나 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로 인해 온라인으로 설문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서면으로 본 연구의 목적과 취 지를 설명한 후, 자발적인 의사로 참여하게 하였다. 따라 서 설문 응답하는 행위는 연구 참여에 동의한 것으로 간 주하였다.

    최종적으로 본 설문에 262명이 응답하였고 자료 분석 에 사용되었다. 연구대상자는 남학생 102명(38.9%), 여 학생 160명(61.1%)이었으며, 연구대상자의 학년은 1학년 105명(40.1%), 2학년 80명(30.5%), 3학년 77 명(29.4%)으로 나타났다.

    2. 연구 도구

    1) 전공선택동기

    전공선택동기 척도는 Jeong(2009)이 개발한 것으로 개인적 동기 3문항, 사회적 동기 4문항으로 구성되어 있 다. 각 문항은 Likert 척도(1~5점)로 점수가 높을수록 전공선택동기가 높은 것으로 평가한다. 도구의 타당도는 요인분석 결과 57.6%로 나타났으며, 개발당시의 신뢰도 (Cronbach’s α)는 개인적 동기 .76, 사회적 동기 .59이 었다.

    2) 전공만족도

    대학생활에서의 전공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Kim과 Ha(2000)가 제작한 설문도구로서 학교인식만족, 전공 학문관심과 만족, 학과인식만족, 전공교과만족, 교수-학 생관계만족으로 나누어지며 총 27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문항은 Likert 척도(1~5점)로 점수가 높을수록 전공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도구의 타당도는 요인분석 결과 61.2%로 나타났으며, 개발당시의 신뢰도 (Cronbach’s α)는 .92이었다.

    3) 대학생활적응도

    대학생활 적응도는 Jeong과 Park(2009)이 개발하고 타당화한 대학적응 척도를 사용하였다. 학업활동 4개 문 항, 진로준비 4개 문항, 개인심리 4개 문항, 대인관계 4 개 문항, 사회체험 3개 문항으로 대학생활 적응도에 관련 된 총 19개 문항을 사용하였다. 각 문항은 Likert 척도 (1~5점)로 점수가 높을수록 대학생활에 잘 적응하고 있 다는 것을 의미한다. 도구의 타당도는 요인분석 결과 63.9%로 나타났으며, 개발당시 신뢰도(Cronbach’s α) 는 .86이었다.

    3. 자료 분석

    본 연구는 Window용 SPSS 22.0(IBM/SPSS Inc. Chicago, IL, USA)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 으며 통계학적 유의수준 5%에서 양측 검정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통계처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연구의 주요 변인들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기 술통계를 실시하였으며, 설문문항에 대한 타당도를 검증 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 대학생활적응 간의 관 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전공선택동기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서 전공만족도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Baron과 Kenny(1986)의 3단계 매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매개효과의 유의성 검증을 위해 Hayes의 PROCESS macro의 model 4를 이용하여 분석을 시행하였으며, 이 때 bootstrapping의 표본 수는 50,000번, 신뢰구간은 95%, 편의교정 신뢰구간(bias-corrected confidence interval)을 이용하였다.

    Ⅲ. 연구 결과

    1.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 대학생활적응 정도

    대상자의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 대학생활적응을 알아본 결과 Table 1과 같다.

    대상자의 전공선택동기 3.20점이었고, 개인적 동기 3.64점으로 사회적 동기 2.87점보다 높았다. 전공만족 도의 평균점수는 3.56점이었고, 전공학문관심과 만족, 교수-학생관계만족, 전공교과만족, 학과인식만족, 학교 인식만족 순으로 나타났다. 대학생활적응도 평균점수는 3.28점이었으며 학업활동, 개인심리, 진로준비, 대인관 계, 사회체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왜도는 -.49~.37로 모두 절대값 1을 넘지 않았 으며, 첨도는 -0.39~1.34로 절대값 7을 넘지 않아 분석 상에서 적합한 자료로 나타났다.

    2.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 대학생활적응 간의 상관관계분석

    전공선택동기(개인적 동기, 사회적 동기), 전공만족도, 대학생활적응의 변인들 간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성이 나타났으며, 결과는 Table 2와 같다. 전공선택 동기의 개인적 동기는 전공만족도(r = .653, p < .001) 와 대학생활적응도(r = .541, p < .001) 모두 통계적으 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 공선택동기의 사회적 동기 역시 전공만족도(r = .327, p < .001)와 대학생활적응도(r = .327, p < .001)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 다. 또한 전공만족도는 역시 대학생활적응도(r = .589, p < .001)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공선택동기와 전공만족도, 대학생활적응 간의 관계 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성을 보여지만, 그중 전공선택동기와 대학생활적응도 간의 상관성에서 개인적 동기가 사회적 동기보다 더 높은 상관성을 보였다. 특히, 매개변수로 설정한 전공만족도와 대학생활적응도의 상관 성은 전공선택동기보다 높았다(r = .589, p < .001).

    3. 전공선택동기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전공만족도의 매개효과 검증

    연구문제 3에 대한 검증을 위하여 독립변수인 전공선 택동기가 종속변수인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매개변수인 전공만족도의 매개효과를 Baron과 Kenny (1986)가 제시한 조건으로 검증하였다. 먼저, 전공선택 동기, 전공만족도, 대학생활적응 간의 상관성이 나타났 고, 각 변인들 간의 다중공선성 역시 없는 것으로 확인되 었기 때문에(공차한계 = .574, VIF = 1.744) 회귀분석 의 기본 가정에 위배되지 않았다고 보고 매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매개회귀분석의 결과는 아래의 Table 3과 같다.

    1단계에서, 전공선택동기(β = .653, p < .001)는 전 공만족도를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42.6% 설명하였으 며, 2단계에서 전공선택동기(β = .576, p < .001)는 대학생활적응도를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33.2% 설명 하여 필요한 조건을 충족시켰다. 3단계에서 독립변수인 전공선택동기와 매개변수인 전공만족도를 동시에 투입 하여 종속변수인 대학생활적응도에 대한 예측정도를 분 석하였다.

    분석결과, 두 변인은 41.0%를 설명하였고 추가 7.8% 의 설명력이 증가하였다. 또한, 전공선택동기가 대학생 활적응에 미치는 직접효과는 전공 만족도가 투입되었을 때 정적 영향력이 나타났으나(β = .334, p < .05) 그 영향력이 감소하였으며 매개변수인 전공만족도 또한 통 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예측변인으로 나타나(β = .371, p < .001) 부분 매개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났 다. 마지막으로, Sobel test를 검정한 결과 z 값이 5.434(p < .001)으로 전공선택동기와 대학생활적응 간 의 관계에서 있어서 전공만족도의 부분 매개효과는 통계 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공선택동기가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데 있어 전공만족도의 간접효과 유의성 검증을 위해 bootstrapping 을 사용하였다. 전공선택동기가 전공만족도를 경유하여 대학생활적응에 이르는 경로의 부분매개를 50,000번 반 복추출한 bootstrapping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를 Table 4에 제시하였다.

    분석결과, 전공선택동기가 전공만족도를 경유하여 대 학생활적응에 이르는 경로의 경우 간접효과의 95%신뢰 구간에서 0을 포함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정적으로 유의 한 것으로 나타났다(B = 0.270, CI[0.158~0.387]).

    Ⅳ. 고 찰

    본 연구는 작업치료과 대학생의 전공선택동기, 전공만 족도, 대학생활적응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전공선택동기 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전공만족도의 매개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를 살펴보 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작업치료과 대학생의 전공선택동기는 평균 3.20점, 전공만족도 평균은 3.56점, 대학생활적응도는 3.28로 나타났다. 이는 같은 연구도구를 사용한 Park과 Kim(2016)의 연구에서 전공선택동기 평균 3.14와 유 사한 수준이며 개인적 동기가 사회적 동기보다 높게 나 타난 결과와도 일치한다. 또한, Shin 등(2017)이 작업치 료(학)과를 선택한 계기가 추천보다 스스로 선택한 경우 가 많다는 결과와 맥락을 같이한다. Cho(2020)는 보건 계열대학생의 전공만족도 3.81점, 대학생활적응도 3.39 점으로 보고하였고 이는 본 연구 결과와 대동소이하다.

    하지만 세부항목을 살펴보면 전공만족도에서 학과인 식만족과 학교인식만족이 각각 3.51점, 3.24점으로 타 항목에 비해 전체평균보다 낮은 점수를 보였으며, 대학 생활적응도에서는 대인관계와 사회체험이 각각 2.89점, 2.78점으로 평균이하(3점)의 점수를 보여준다. 따라서, 전공만족도를 높이는 방안으로 전공에 인식과 이해를 충 분히 높여주고 특히, 저학년때부터 전공만족도를 높이는 프로그램을 적용함으로써 대학생활적응을 높일 수 있다 고 하였다(Cho, 2020).

    둘째, 작업치료과 대학생의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 도, 대학생활적응 간의 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 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전공선택동기 또는 전공만족도가 높을수록 대학생활에 잘 적응하며 대학생활적응도가 높 은 학생일수록 전공선택동기 또는 전공만족도가 높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는 Park과 Kang (2015)의 연구에 서 작업치료(학)과 대학생이 전공선택 동기가 높을수록 전공만족도와 전공성취도가 높다는 결과와 일치하며, Jang과 Lee(2020)의 연구결과인 보건계열 학생들의 전 공선택동기가 대학생활적응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친 다는 결과와도 일치한다. 특히, 개인적 동기로 전공을 선 택한 대학생이 전공만족도가 높았다(Park & Kim, 2016). 특정 학과를 중심으로 수행된 전공선택동기에 따른 전공 만족도 연구결과에서도 맥락을 같이 한다(Jeon, 2015;Jeon & Shin, 2019;Kim & Ye, 2014;Lee & Ah, 2017;Oh, 2014).

    Cho(2020)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보건계열 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전공만족도를 확인하였고, 특히 선택한 전공에 대해 자신 스스로가 확 신을 갖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전공에 대해 부정적인 측면보다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Song & Cho, 2016). 또한 보건계열 대학생 연구에서 전공만족도가 높은 경우 대학생활에 잘 적응하며 학과에 대한 자긍심과 가치가 높고 학과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는 동일한 결과가 나왔다(Cho, 2020;Ju, Bang, & Oh, 2020;Oh, 2014). 따라서 전공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폭넓은 전공 및 진로탐색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전공교육의 질 관리에 좀더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특히 전공 커리큘럼과 교수진, 수업방식의 질을 제 고하려는 노력을 부단히 기울일 필요가 있다(Jeong & Kim, 2020).

    셋째, 전공선택동기가 대학생활에 미치는 영향에서 전 공만족도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부분매개효과가 있 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공선택동기가 대학생활적응에 직 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전공만족도를 높임으로서 대학생활적응을 높이는 간접효과가 동시에 나타나고 있 음을 의미한다. 전공선택동기와 대학생활적응 간의 관계 에서 전공만족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연구가 부족하여 논의에 한계가 있지만, 이 같은 연구결과는 전공선택동 기가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전공만족 도가 부분매개 한다는 Song과 Cho(2016)의 연구결과 와 일치하는 것으로 대학생의 전공선택동기는 전공만족 도를 향상시키는 방식을 통해서 대학생활적응에 간접적 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였다. 즉, 성공적인 대학생 활 적응을 위해서는 선택한 전공에 신념과 탐구심을 유 발할 수 있도록 전공이해교육 등으로 전공만족도를 향상 시킬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Hou와 Kim(2018)은 재한 중국유학생의 전공선택동기가 대학생활적응에 미 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에서 전공만족의 매개효과를 검증 한 결과 전공만족도가 대학생활적응의 하위요인에 완전 또는 부분 매개역할을 한다고 보고하여 본 연구와 일치 하는 결과를 보였다. 이들은 대학생활에 직접적인 영향 을 미치는 전공선택뿐만 아니라 전공만족과 전공몰입을 통해 대학생활적응으로 이어지는 점도 중요하게 고려해 야 하다고 제안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본 연구 결과와 연결시켜보면, 작업치 료를 선택한 대학생들이 국가고시와 진로에 대한 불안감, 과중한 학업량 및 임상실습의 어려움 등에도 불구하고 부적응이나 중도탈락 없이 대학생활에 잘 적응하기 위해 서는 대학입학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작업치료에 관심을 높이기 위한 전공이해교육, 대학의 학생지원 서비스 프 로그램에서 학업지원이나 취업지원 서비스뿐 아니라 교 수와 학생간의 친밀감과 신뢰감 있는 상담을 통해 작업 치료 전공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주는 것이 큰 효과를 나 타낸다. 같은 맥락으로 전공교수 및 선후배와의 정기적 인 만남을 통해 전공지식 및 기술 수준을 배양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특히 질 높은 상담을 통해 학 생들이 자신의 전공을 통해 미래에 대한 긍정적 자아상 을 심어주고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도록 지속 적으로 동기부여해주는 것이 중요하다(Song & Cho, 2016).

    따라서 전공선택동기와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전공만족도의 매개효과를 탐색하는 선행연구가 충분하 지 않은 현실에서 작업치료과 대학생의 전공만족도의 매 개효과를 검증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특 히, 전공선택동기를 과거의 개념, 전공만족도를 현재의 개념이라고 본다면 미래의 개념인 대학생활적응을 높이 기 위해서는 과거보다는 현재에 집중할 필요가 있을 것 이다.

    하지만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연구대상이 수도권 지역 일부 대학에서 표집되어 비수도권 또는 전체 작업치료 (학)과 대학생으로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또한 3 년제 학생과 4년제 학생 간에 전공선택동기와 전공만족 도, 대학생활적응도 차이가 있을 것이라 생각되며 차후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Ⅴ. 결 론

    본 연구는 작업치료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선택동 기가 대학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전공만족도의 매 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전공선택동기와 전 공만족도는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임과 전 공만족도가 대학생활적응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부 분 매개효과가 있음을 검증하였다.

    기존의 대학생활만족의 하위요인을 탐색하는 단선적 인 연구보다 전공선택동기와 전공만족도, 그리고 대학생 활적응 간의 유기적 관련성을 검증하였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으며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작업치료과 대학생들에게 전공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성공적인 대 학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서비스에 대한 제안과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Figure

    Table

    Descriptive Statistics of Variables

    Correlation Analysis of Variables

    Mediation Analysis of Major Satisfaction Between Major Selection Motivation and School Life Adjustment

    Significance Test of Mediation Effect (bootstrapp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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