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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1226-0134(Print)
ISSN : 2671-4450(Onlin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Vol.30 No.3 pp.43-60
DOI : https://doi.org/10.14519/kjot.2022.30.3.04

A Study on Occupational Performance Activity Item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Eun-Jung Choi*, Ki-Yeon Chang**, Myung-Ja Kong***, Eun-Jin Lee****
*
**
***
****
Corresponding author: Chang, Ki-Yeon (kiyeonch@naver.com /Dept. of Occupational Therapy, Woosong University)
15/07/2020 24/05/2022 07/06/2022

Abstract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rive items of occupational performance activiti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reflecting a Korean context. The aim is to develop a occupational performance evaluation that can be useful for occupational therapists.


Methods:

A literature review and expert consensus were drawn up for the Delphi survey. A total of three Delphi surveys were conducted to develop the final items. There were 40 participants (16 occupational therapists, 16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8 occupational therapy professors). Each survey used a questionnaire, which was a mixture of structured and open questions.


Results:

The results of each Delphi survey were identified based on their importance, stability, and CVR. Based on responses to open questions, the decision was made to delete, modify, or add items. A total of 29 final items were then received and classified based on the category of OTPF-III and the behavioral classification of a life survey.


Conclusion:

The final items of occupational activitie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reflecting Korean culture were derived. We expect that occupational therapists will be easily and effectively used in evaluations and interviews for selecting occupations with meaningful activities.



초등학생의 작업수행활동 평가항목 개발연구

최 은정*, 장 기연**, 공 명자***, 이 은진****
*솔파란아동발달센터 작업치료사
**우송대학교 보건복지대학 작업치료학과 교수
***혜전대학교 작업치료과 겸임교수
****서울신학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조교수

초록

목적 :

본 연구는 문화적, 사회적, 환경적 특성이 반영된 초등학생들의 작업수행활동 항목을 도출하여 아동 평가 및 부모 상담 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작업수행활동 평가도구를 개발하기 위한 기초를 제공 하고자 시행하였다.


연구방법 :

문헌 조사를 통해 수집된 항목 분류 및 평가도구의 항목 중 총 645개의 활동 항목을 수집하여 최종 46개의 항목을 선정하였다. 이후 작업치료실행체계-Ⅲ(Occupational Therapy Practice Framework- Ⅲ; OTPF-Ⅲ의 작업 범주와 생활시간조사(2014)의 행동분류를 기준으로 기초 항목 도출 과정을 거쳐 작업치료사 16명, 초등학교 교사 16명, 작업치료학과 교수 8명, 총 40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3차례의 델파이 조사를 시행하여 최종 항목을 선정하였다. 조사도구로는 리커트 척도인 구조화된 질문과 개방형 질문이 혼합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결과 :

델파이 조사를 통해 수거된 설문지의 응답을 토대로 항목의 적합성을 항목별 중요도, 안정성, 내용 타당도(Content Validity Ratio)로 확인하였고 개방형 질문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여 항목의 삭제, 수정 및 추가 여부를 결정하였다. 이후 OTPF-Ⅲ 작업 범주의 4개 영역, 생활시간조사 행동분류의 7개 영역 에 따라 작업수행활동 29개의 항목을 추출하고 분류하였다.


결론 :

본 연구를 통해 문화적, 사회적, 환경적 배경이 반영된 국내 초등학생의 작업 수행 활동은 29개 항 목으로 최종 도출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임상 작업치료사들이 의미 있는 작업 목표 선정 을 위한 활동평가 도구개발에 활용하고 부모 면담 시 간편하고 유용하게 사용하기를 기대한다.



    Ⅰ. 서 론

    작업이란 사람들이 가족 및 지역사회 내에서 삶의 의미 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시간을 활용하는 모든 일상생활 활동들을 의미한다(World Federation of Occupational Therapists[WFOT], 2012). 작업치료실행체계 (Occupational Therapy Practice Framework-Ⅲ; OTPF-Ⅲ)에 의하면 작업은 개인, 집단, 또는 조직이 참 여하는 다양한 삶의 활동이라고 정의하며, 기본적 일상생 활활동(Basic Activities of Daily Living; BADL), 수단 적 일상생활활동(Instrument Activities of Daily Living; IADL), 휴식 및 수면, 일, 교육, 여가 및 놀이 그리 고 사회적 참여로 분류된다(American Occupational Therapy Association[AOTA], 2014). 작업치료는 집, 학교, 직장과 지역사회에서의 참여를 향상시키기 위한 목 적으로 작업을 치료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AOTA, 2011). 따라서 작업치료의 궁극적인 목표는 클라이언트 가 원하는 활동 또는 작업 수행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AOTA, 2014;Kramer, Hinojosa, & Royeen, 2003).

    국제 기능 분류 체계(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ICF)에서는 건강에 대한 개념을 신체 구조 또는 기능에 대한 손상이 아닌 활동에 대한 적극적으로 참 여하는 것이라고 규정하였다(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2001). 작업치료의 궁극적인 목표는 클라이언 트가 하고자 하는 활동 또는 작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도 와주는 것이다(AOTA, 2014). 이처럼 작업을 기반으로 활동과 참여를 촉진하는 작업치료는 건강의 기준을 활동 과 참여를 통해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것으로 바라보는 ICF의 관점과 연관이 있다고 할 수 있다(Park, 2013; AOTA, 2014;WHO; 2001).

    아동에게 있어 참여란 환경에 따라 적절한 상호작용을 하는데 보내는 모든 시간을 의미한다(Mcwilliam, 1991). 아동의 참여는 발달과 성장 과정에 영향을 주며 또래 관 계를 형성하고, 성인이 되어 직업을 얻고 지역사회 구성 원으로 성공적으로 통합될 수 있도록 준비한다(Chang & Ryu, 2010;Park, 2012;King et al., 2002;King et al., 2003). 이렇게 참여는 아동의 궁극적인 건강과 삶의 질에 기여하기 때문에 아동 작업치료 분야에서 작 업에 대한 참여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이를 평가하 고 중재하는 것을 작업치료사의 주요 임무이다(King et al., 2002;King et al., 2003;King et al., 2006).

    작업 수행의 범주 중 IADL은 개인이 가정 또는 지역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일상으로 좀 더 복잡한 상호작용이 필요한 활동으로 정의된다(ATOA, 2014). OTPF-Ⅲ에 따르면 IADL은 가정관리, 쇼핑, 금전관리, 식사준비 및 설거지, 지역사회 이동, 애완동물 기르기, 건강관리 및 유 지, 타인 돌보기, 그리고 안전과 응급대처를 포함한다 (AOTA, 2014;Loukas, & Dunn, 2010). IADL에 대한 참여는 개인이 일상생활을 살아갈 때 공동체에서 스스로 의 힘으로 살아가는 것을 의미한다(Bookman, Harrington, Pass, & Reisner, 2007). 아동의 성장 과정에서 IADL 은 지역사회 내에서 독립적으로 삶을 살기 위한 준비라 고 볼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작업 중 하나이다 (Chandler, Schoonover, Frolek Clasrk, & Jackson, 2008).

    또한 작업 수행 중 놀이는 아동에게 발달을 위한 중요 한 수단이며,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 필요한 기술을 발달 시켜 나가기 위한 방법이다(Garton & Partt, 1991). 아 동이 성장하면서 놀이의 범위가 학교, 또래 집단, 지역사 회로 확대됨에 따라 여가 활동에 대한 범위도 넓어진다 (Chang & Ryu, 2010;Hwang, Han, Kim, & Yang, 2015). 아동은 여가활동에 대한 참여가 늘어나게 되면 서 행복감을 느끼며, 이는 삶의 질과 연관이 있음이 보고 되고 있다(Hwang et al., 2015). 만일 작업 참여가 줄어 들게 되면 아동은 기본적인 인간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 아 삶의 질과 만족도가 떨어질 수 있다는 문제점을 갖게 된다(Kim, Sim, Jang, Kim, & Lee, 2012;Wilcock, 1998). 그러나 발달에 어려움 또는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은 IADL, 놀이 및 여가, 지역사회 참여 등을 포함한 일상생활의 활동 참여에서 상당한 어려움을 겪는다 (Bedell, Cohn, & Dumas, 2005;Newacheck & Halfon, 1998). 임상에서 작업치료사가 주로 만나는 아 동들은 또래와 교제하기 등의 여가 활동과 지역사회에서 사회 활동 참여가 적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Bedell et al., 2005).

    대부분의 작업치료 서비스 대상의 아동의 경우 하나의 과제를 완벽하게 수행하기까지 많은 노력과 시간 그리고 지지가 필요하며 청소년기 이전인 초등학생의 작업 수행 을 위해서는 장기간의 중재가 필요하다(Case-smith, Law, Missiuna, Pollock, & Stewart, 2010). 조기에 참 여에 대한 중재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우선 학교생활과 또래관계 또는 사회에서의 적응을 예측하기 위한 평가를 시행해야 한다(Bart, Hajami, & Bar-haim, 2007). 아 동의 작업 활동을 자세하게 파악 및 이해하고 접근하기 위한 참여와 관련된 작업 수행 평가를 통해 작업치료사 는 치료에 대한 목표를 설정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의 설 계 및 중재에 대한 효과성을 판단할 수 있다(Chang & Ryu, 2010;Forsyth & Jarvis, 2002)

    국내의 경우 작업치료사가 참여를 평가하기 위해 사용 하는 도구들은 주로 비형식적 또는 비구조화된 것들이다 (Lee et al., 2010). 아동 참여 평가도구로는 사회성숙도 검사가 대표적이며, 인터뷰와 임상관찰이 추가로 실시되 고 있다(Chang & Ryu, 2010). 일부 표준화된 국외 도 구가 사용되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문화적, 사회적, 환경 적 배경 특성이 반영되지 않아 내용과 항목, 결과에 대한 해석의 어려움이 있다는 제한점이 있다(Custer et al., 2002;Lee et al., 2010). 최근 학령기 아동을 위한 활동 참여 평가도구(Activity Participation Assessment; APA)가 개발되어 있으나, 아직 임상에서는 널리 사용되 고 있지 않으며, 총 83개의 항목으로 제한된 평가 시간 내에 사용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다(Kim, 2013).

    아동의 활동평가의 경우, 국내 작업치료사들은 Functional Independence Measure for Children(WeeFIM)과 같 은 해외의 BADL에 대한 평가도구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다(Park & Yoo, 2002). 이에 비해 아동의 IADL과 놀이 및 여가활동 등과 관련된 평가는 흔하게 이루어지 지 않을 뿐더러 평가를 위한 도구와 연구도 부족한 실정 이다(Chang & Ryu, 2009). 지역사회 내에서 또래와 함 께 사회 활동 또는 놀이 및 여가활동을 즐기는 참여가 중 요해지고 있음에 따라 BADL 관련 활동뿐만 아니라 IADL, 놀이 및 여가 등과 관련된 작업 및 활동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Bedell, 2004;King et al., 2003).

    이에 본 연구는 우리나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문화 적, 사회적, 환경적 특성의 영향을 덜 받는 편에 속하는 BADL 영역과 관련된 작업 활동을 제외하고 IADL, 놀이 및 여가, 교육, 수면 및 휴식 영역에 관련된 초등학생 작 업 활동 항목을 도출하여 평가도구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OTPF-Ⅲ의 작업 범주와 생활시 간조사의 행동분류를 기준에 따라 최종으로 도출된 활동 항목을 분류하여 임상에서 작업치료사들이 아동을 평가 하고 부모와 인터뷰 시에 간편하게 참고 및 사용할 수 있 는 초등학생 작업활동 항목에 대해 조사를 시행하고자 한다(AOTA, 2014;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KOSIS], 2014).

    Ⅱ. 연구 방법

    1. 연구 설계 방법

    본 연구는 작업치료임상에서 아동 평가 및 부모 상담 시 사용할 목적으로 국내의 문화적, 사회적, 환경적 특성 이 반영된 초등학생들의 작업 수행 활동 항목을 도출하 고자 문헌조사 및 3차례에 걸쳐 델파이 연구를 진행하였 다. 우선 문헌 조사를 통하여 활동과 관련된 총 6개의 항 목 분류 및 평가도구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항목 분류 및 평가도구는 생활시간조사, OTPF-Ⅲ, Occupational Therapist for Children(OT for Children)의 IADL 부 분, Children’s Assessment of Participation and Enjoyment(CAPE], ICF, The School Version of the Assessment of Motor and Process Skills(School AMPS)이다(AOTA, 2014;Atchison, Fisher, & Bryze, 1998;WHO, 2001;KOSIS, 2014;King et al., 2007;Loukas & Dunn, 2010). 문헌조사로 수집된 총 645개 의 항목을 6차례의 전문가 합의를 통해 총 46개의 항목 을 선정하여 델파이 조사를 시행하였다. 3회의 델파이조 사 대상은총 40명(작업치료사, 초등학교 교사, 작업치료 학과 교수)으로 이루어진 전문가 패널 집단이었으며, 각 단계마다 항목별 중요도, 안정성, 내용타당도(Content Validity Ratio; CVR)로 항목의 적합성을 통계 처리하고 패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항목을 수정하였다. 자세한 연구 방법의 흐름과 틀은 Figure 1과 같다.

    2. 항목 도출을 위한 문헌 연구

    본 연구는 국내 초등학생의 작업 수행 활동 항목을 알 아보기 위해 선행 연구를 토대로 국외 및 국내의 IADL, 놀이 및 여가, 교육, 수면 및 휴식에 해당하는 항목 분류 및 평가도구를 수집하였다. 항목 수집은 2016년 4월 1 일부터 2016년 10월 18일까지 진행이 되었으며, 수집 된 항목 분류 및 평가도구는 생활시간조사, OTPF-Ⅲ, OT for children의 IADL 부분, CAPE, ICF, School APMS로 총 645개의 세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3. 델파이 조사를 위한 기초 항목 도출과정

    델파이 조사를 위한 기초 항목 도출 과정은 2016년 10월 4일부터 2017년 3월 29일까지 진행되었으며, 참 여한 전문가는 해당 경력 15년 이상인 전공 교수 2인과 아동 임상경력 3년의 작업치료사 1인이 참여하였다. 델 파이 조사를 위한 기초 항목 도출 과정은 총 5차례로 이 루어졌으며, BADL에 해당하는 항목, 2회 이상 중복되는 항목, 국내 문화적 및 사회적 배경에 맞지 않는 항목, ‘기 타’와 ‘상세불명의’라는 단어가 포함된 항목을 제외한 후 1차 델파이 조사를 위한 항목을 선정하였고, 이를 OTPF-Ⅲ의 작업 범주와 생활시간조사의 행동 분류를 기준으로 항목을 분류하였다.

    4. 델파이 연구 방법

    1) 델파이 조사 기법 선정

    델파이 연구는 일반화 또는 표준화된 자료나 데이터가 없는 경우 전문가들의 직관을 통해 합의점을 도출해내는 방법이다(Lee, Kim, Kim, & Park, 2016).

    일반적으로 두 가지의 델파이 기법이 사용되는데, 고 전적 델파이 기법은 1차 설문 시에 백지상태(blank sheet)인 개방형 질문으로 시작하여 2차 이후 구조화된 설문으로 진행을 하고,수정 델파이 기법의 경우 패널에 의해 구조화되는 응답이 아니라 연구자가 처음부터 구조 화된 설문지를 사용하는 고전적 델파이 기법을 수정한 방법이다(Park, 2007). 본 연구에서는 수정 델파이 기 법과 고전적 델파이 기법을 병행하여 구조화된 설문지에 개방형 질문을 추가하여 사용하기로 하였다(Park, 2012;Yoo, 2004).

    2) 델파이 조사 패널 선정

    패널 자격 조건은 연구 분야에서 종사해야 한다는 것 이 기본이며 추가적으로 전문성, 대표성, 성실성, 평균 이 상의 지식수준, 지리적으로 고루 퍼져있어야 한다(Park, 2012;Lee et al., 2016). 본 연구에서는 통계 분석을 위한 내용타당도의 기준 범위가 최대 40명까지로 나타 나 있기 때문에 패널의 수를 40명으로 선정하였다 (Lawshe, 1975).

    3) 연구 대상

    본 연구에 참여한 대상은 총 40명(작업치료사 16명, 초등학교 교사 16명, 작업치료학과 교수 8명)으로 해당 경력 5년 차 이상인 전문가이며 본 연구에 참여를 동의한 자이다. 본 연구의 목적이 장애나 발달의 어려움을 갖고 있는 초등학생들이 아닌 일반 초등학생들의 작업 활동 항목 조사이기 때문에 작업치료사와 작업치료학 교수뿐 만 아니라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자로 선정하여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하였다. 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은 아래의 Table 2와 같다.

    4) 1, 2, 3차 델파이 조사

    델파이 조사는 2017년 6월 10일부터 10월 23일까지 로 총 3차례 진행되었으며, 설문지는 일반적인 사항, 항 목 적합도를 알기 위한 리커트 척도 사용 질문과 전문가 패널들의 검토 의견 및 제안 사항을 반영할 수 있는 개방 형 질문으로 구성하였다.

    조사를 통해 각 문항이 초등학생의 BADL을 제외한 활동 항목 수준에 적합한지, 중복된 항목이 있는지, 항목 에 대한 용어 사용이 적절한지, 애매한 표현이 있는지, 항목에 포함되지 않은 항목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 다. 설문지는 각 전문가들에게 이메일 또는 팩스로 발송 하여 동일한 방법으로 회신 받았으며 1, 2, 3차 설문지 회수율은 각 100%, 100%, 95%이다.

    5) 자료 분석

    연구는 우송대학교 생명윤리심의위원회(IRB NO. 1041549-170412-SB-42)의 승인 뒤 시행되었으며, 각 설문 문항에 대한 데이터 분석은 Excel과 SPSS 16.0.를 사용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들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파악 하기 위해 기술 통계를 사용하였다. 빈도 분석을 통해 평 균, 표준편차, 중앙값, 사분범위를 산출하였고 이를 Excel에 수식을 입력하여 중요도, 안정성, 내용타당도를 확인하였다. 중요도와 안정성의 결과 값은 Lee 등 (2010)의 해석에 따라 분석하였고 내용은 다음과 같다.

    중요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선형공식에 대입하여 평 균값에 현저하게 떨어지는 항목을 삭제하였으며 안정성 은 평균과 표준편차를 통해 변이계수를 구하여 추가 설 문에 대한 필요성을 판단하였다(Lee et al, 2010). 0.5 이하의 경우 추가 설문이 필요, 0.5~0.8 사이인 경우는 비교적 안정적, 0.8 이상인 경우 추가 설문이 필요 없다 고 해석한다(Lee et al, 2010).

    내용타당도의 경우 값이 0.29 이하인 경우 해당 항목 은 내용타당도가 검증되지 않았다고 보고 항목에 대한 수정이 필요하다고 해석된다(Lawshe, 1975). 본 연구 에서는 0.29 이하 항목 삭제 또는 수정이 이루어졌다. 이 러한 방법으로 선정된 항목들은 생활시간조사의 행동분 류와 OTPF-Ⅲ의 작업 범주를 토대로 분류하였다.

    Ⅲ. 연구 결과

    1. 델파이 조사를 위한 기초 항목 도출 과정 결과

    1, 2차 항목 도출 과정에서 문헌 조사를 통해 수집된 항목 분류 및 평가도구 중 생활시간조사, OTPF-Ⅲ, OT for children의 IADL 부분, CAPE, ICF, School AMPS 를 선정하였고 세부 항목은 총 645개로 구성되어 있다.

    문헌조사로 수집된 총 645개의 항목을 3차 항목 도출 과정에서 BADL에 해당하거나 ‘기타’, 상세불명의’라는 단어가 포함되거나 초등학생 연령에 해당하지 않는 항목 을 탈락시켜 총 645개 중 421개의 항목으로 정리하였 다. 이후 4차 기초 항목 도출 과정에서 항목이 미시적이 고 세분화되어 있어 타 항목에 포함 또는 중복으로 ICF 와 School AMPS의 항목을 탈락시켜 421개의 항목에서 207개의 항목으로 간추려졌다. 5차 기초 항목 도출 과정 에서는 국내 문화적 및 사회적 배경에 맞지 않은 항목과 용어 중복 및 의미 중복이 2회 이상 되는 항목이 탈락되 었다. 탈락의 기준은 수집된 항목 분류 및 평가도구 중 유일하게 국내 아동을 대상으로 조사가 진행된 생활시간 조사의 행동분류로 판단하였다. 이에 총 207개의 항목에 서 델파이 조사를 위한 46개의 항목으로 최종 도출되었 다(Table 3).

    2. 델파이 조사 결과

    1차 델파이 조사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내용 타당도, 중요도, 안정성을 통계 분석하였다. 통계에서 부 적합하다고 나타난 항목들은 개방형 질문에 대한 응답에 따라 수정 또는 삭제 여부를 판단하였다.

    1)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차 델파이 조사 데이터 통계 분석 결과, 중요도 결과 에서 개선의 필요성이 있는 항목 1개(1-1), 개선 필요 성이 높은 항목 1개(1-6)로 나타났으며, 내용타당도 결 과에서는 수정이 필요하다는 항목이 14개(1-1, 1-2, 1-5, 1-6, 1-11, 1-12, 1-13, 1-15, 1-21, 1-23, 1-24, 1-25, 1-26, 1-42)로 나타났다. 안정성 결과 에서는 추가 설문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항목은 없었다. 통계적으로 입증이 되지 않은 항목의 경우 개방형 질문 에서 나타난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수정 또는 삭 제가 이루어졌다. 구체적으로 타 항목과 내용이 비슷한 항목 4개(1-33, 1-43, 1-44), 초등학생 연령에 해당 되지 않은 항목 4개(1-6, 1-11, 1-13, 1-21), 지극히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의미의 항목 2개(1-25, 1-26)가 삭제되었다. 또한 같은 맥락의 항목을 상위 범주로 재분 류하는 과정을 통해 4개(1-36, 1-38, 1-39, 1-41) 의 항목을 삭제하였고 3개(1-35, 1-37, 1-40)의 항 목을 수정하였으며, 하나의 항목을 2개의 항목으로 분류 하여 구체화하는 과정을 통해 5개(1-1, 1-5, 1-10, 1-12, 1-23)의 항목을 수정하고 5개의 항목을 추가하 였다. 그 밖에 1-8은 개인 공부 의미를 포함하여 수정하 였고 5개(1-2, 1-14, 1-15, 1-17, 1-27)의 항목은 쉽고 익숙한 용어로 대체하였다. 따라서 46개의 항목 중 삭제 항목 14개(*), 수정 항목 14개(**), 추가 항목 5개로 2차 델파이 조사 항목은 총 37개로 선정되었다(Table 4).

    2)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2차 델파이 조사 데이터 통계 분석 결과, 내용타당도 결과에서 수정이 필요하다는 항목이 8개(2-1, 2-2, 2-7, 2-11, 2-14, 2-21, 2-25, 2-30)로 나타났으며, 중요도와 안정성 결과에서는 수정 또는 추가 설문이 필요 하다고 판단되는 항목은 없었다. 1차 델파이 조사 결과와 마찬가지로 통계에서 부적합하다고 나타난 항목들은 전문 가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수정 또는 삭제 여부를 판단하였 다. 타 항목과 중복된 항목 4개(2-1, 2-22, 2-32, 2-33)와 연령 미해당으로 1개(2-25)의 항목을 삭제하 였다. 전문가들 의견에 따라 11개(2-2, 2-5, 2-6 2-7, 2-14, 2-15 2-16, 2-21, 2-24, 2-28, 2-30)의 항 목을 쉬운 용어로 변경하고 항목에 대한 자세한 예시를 제시하여 이해도를 높였으며, 3개(2-17, 2-18, 2-20) 의 항목은 난이도 조절하였다. 따라서 총 37개의 항목 중 삭제 항목 5개(*), 수정 항목 16개(**)로 3차 델파이 조사 항목은 총 32개가 선정되었다(Table 5).

    3) 3차 델파이 조사 결과

    3차 델파이 조사 데이터 통계 분석 결과, 내용타당도 결과에서는 수정이 필요하다는 항목이 2개(3-6, 3-12) 로 나타났으며 중요도와 안정성 결과에서는 수정 또는 추가 설문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항목은 없었다. 추가 적으로 개방형 질문에서 나타난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 하여 항목을 수정 및 삭제 하였다. 2개(3-6, 3-12)의 항목은 1, 2차 조사에서 항목 수정이 이루어졌으나 3차 에서 내용타당도 값이 입증되지 않아 삭제하였으며 3-28은 부모님 통제 하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초등학생 이 스스로 할 수 없다고 판단되어 삭제하였다. 3-3은 전 문가들의 의견에 따라 병원 또는 양호실 가기를 병원 진 료 받기, 양호실 이용하기로 분류하였고 3-5는 BADL 에 포함이 되어 삭제하였다. 따라서 총 32개의 항목 중 삭제 항목 4개(*), 수정 항목 1개(**), 추가 항목 1개로 최종항목은 총 29개가 선정되었다(Table 6).

    4) 최종 항목 도출 및 항목 분류 결과

    1차 델파이 조사 결과로 총 37개의 2차 델파이 조사 항목을 도출하였다. 같은 방법으로 2, 3차 델파이 조사가 이루어졌으며, 2차 델파이 조사의 결과인 총 32개의 항 목을 가지고 마지막 3차 델파이 조사를 시행하여 총 29 개의 최종 항목이 도출되었다. 최종적으로 선정된 항목 을 생활시간조사의 행동분류와 OTPF-Ⅲ의 작업 범주 에 의해 분류하였다(Table 7).

    Ⅳ. 고 찰

    작업치료는 다양한 환경에서의 참여를 향상시키기 위 한 목적으로 작업을 치료적으로 사용한다(AOTA, 2011). 여기서 참여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가치 있고 의미 있는 활동인 작업을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WFOT, 2014). 아동에게 있어 참여는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주기 때문 에 아동 재활 분야에서 작업 참여에 대한 개념이 더욱 중 요해지고 있다(Chang & Ryu, 2010;King et al., 2002, King et al., 2003, King et al., 2006). 아동의 참여에 관한 평가도구들은 각 나라의 문화적, 사회적, 환경적 배 경을 반영한 연구들이 필요하지만, 우리나라에서 사용되 는 평가들은 이런 연구들이 부족한 실정이다(Bowman, 1999).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작업치료사들이 아동의 참여를 평가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 하고자 하였다. 문헌 조사를 통해 아동의 활동 항목 분류 및 평가도구를 수집하였고, 전문가 합의를 통해 델파이 조사를 위한 기초 항목을 선정하였다. 이후 아동 관련 전 문가 총 40명에게 3차례의 델파이 조사를 진행하여 환경 적, 문화적, 사회적 특성이 반영된 아동 활동 항목을 개발 하였다.

    문헌 조사를 통해 생활시간조사, OTPF-Ⅲ, OT for children의 IADL 부분, CAPE, ICF, School AMPS의 645항목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델파이 조사를 위해 5차 례 기초 항목 도출 과정을 실시하였다. 이 과정에서 비교 적 환경적 특성의 영향을 적게 받고 국내에서 표준화된 도구들을 사용하는 BADL 관련 활동들은 삭제하였다 (Park & Yoo, 2002). 이후 초등학생 연령에 해당하지 않고 중복되거나 국내 환경 등에 맞지 않는 항목들을 삭 제 또는 수정하였다. CAPE의 ‘승마하기’, ‘정원 가꾸기’ 등의 항목들은 국내에서 쉽게 접할 활동이 아니기 때문 에 삭제되었고, OT for Children의 IADL 부분의 ‘저축 성 예금을 가지고 있음’은 국내에서는 주로 보호자와 함 께 금융기관을 이용하기 때문에 ‘정해진 용돈 관리하기’ 로 수정되었다. 이와 같이 해외에서 개발된 평가도구는 타 국가에서 사용하기에 문화적, 사회적, 환경적 배경이 반영되어 있지 않아 국내에서 사용하기에 부적절하다 (Bowman, 1999;Lee et al., 2010).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국내 아동들의 참여를 평가하기 위한 도구 개발 을 위한 기초 자료가 될 것이다.

    이후 3차례의 델파이 조사에서 각 차수마다 내용타당 도, 중요도, 안정성, 타당도(수렴도 및 합의도)의 통계적 입증 여부와 패널들의 의견을 고려하여 항목의 수정, 삭 제 및 추가 여부를 판단하였다(Lee et al., 2016;Lee et al., 2010;Lawshe, 1975). 1차 델파이 조사에서는 주로 연령에 비하여 어렵다고 판단되는 항목을 삭제하고, 의미 전달이 모호한 경우 쉬운 용어로 변경하였다. 그 결 과 46개의 항목들 중 14개가 삭제되었고, 21개가 수정 되었으며, 5개가 추가되어 총 37개로 정리되었다. 2차 델파이 조사에서는 대체로 활동에 대한 난이도를 조정하 고 예시를 제시하여 5개가 삭제되고, 16개가 수정되어 총 32개가 되었다. 3차 델파이 조사 결과 내용타당도 값 이 0.29보다 낮은 항목들을 삭제하였고 난이도에 따라 하나의 항목이 2개로 나뉘는 과정에서 4개가 삭제되고, 1개가 수정되었으며, 1개가 추가되어 총 29개의 최종 항 목들이 선정되었다(Lawshe, 1975).

    3차례의 델파이 조사를 통해 개발된 최종 항목들을 OTPF-Ⅲ의 작업 범주를 기준으로 재분류한 결과 IADL 영역 15개, 놀이 및 여가 영역 8개, 교육 영역 5개, 수면 및 휴식 1개로 총 29개의 항목으로 구성이 된 것을 알 수 있다. 학령기 아동 활동 참여 평가도구와 비교해보면, 본 연구의 최종항목들은 BADL 관련 활동이 제외되었으 며, 작업의 각 영역별로 분류하여 제시한 점이 특징이다 (Kim et al., 2013). 또한 항목의 개수가 29개로 간소화 되었기 때문에 한 회기라는 평가 시간동안 아동 평가 및 부모 면담하기에 용이하다.

    델파이 조사 결과로 도출된 최종 항목들을 OTPF-Ⅲ 의 작업 범주와 생활시간조사의 행동분류에 의해 재분류 하였다. 일 영역의 활동은 포함이 되지 않았고, 수면 및 휴식 영역은 포함이 되었다. 일 관련 활동은 파트타임(아 르바이트) 근무하기(1-6)가 있었지만 1차 델파이 조사 에서 국내 특성상 초등학생이 수행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많아 삭제되었다. 수면 및 휴식 관련 활동은 델파이 조사 를 위한 기초 항목 도출 과정에서는 포함되지 않았다. 하 지만 1차 델파이 조사에서 IADL 영역이었던 아파서 쉼 (1-2)이 의미 전달이 모호하다는 의견 때문에 쉬운 용 어로 대체되어 휴식취하기(2-2)로 변경되었다. 이후 휴 식취하기(2-2)는 IADL 영역에서 수면 및 휴식 영역으 로 재분류되었다.

    IADL 영역에 해당하는 항목의 경우 통계적으로 내용 타당도 값이 0.29 보다 작은 항목들은 삭제하였다 (Lawshe, 1975). 델파이 조사 과정에서 대부분 항목은 패널들의 의견을 수렴해 쉬운 용어로 대체하여 최종항목 에 포함되었지만 일부 항목들은 초등학생의 활동 수행 수준의 난이도에 따라 세분화되었다. 1차 조사 결과에 따 라 가족 및 가구원 돌보기(1-24)는 어른 가족 돌보기 (2-25)와 형제, 자매 돌보기(2-24)로, 자기 치료 (1-1)는 상처 소독 및 구급약 사용하기(2-1)와 복용 약 관리하기(건강식품 포함)(2-2)로 나뉘어졌다. 그 결 과 IADL 관련 영역에서 총 15개의 항목이 선정되었다.

    총 15개의 IADL 영역의 활동들을 생활시간조사의 행 동분류에 따르면 개인 건강관리, 가정관리, 가족 및 가구 원 돌보기, 이동으로 세분화할 수 있다. 그중 가정관리에 대한 항목이 8개로 가장 많았다. 이는 설거지 돕기, 정리 하기, 동생 놀아주기 등과 같이 초등학생 대부분이 가정 내에서 일상적인 활동에 대한 수행이 이루어 지기 때문 이다(Dunn, Coster, Orsmond, & Cohn, 2009;Loukas & Dunn, 2010).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활동 참여는 가정 에서의 사회화를 습득하며 공동체에서 살아갈 때 필요한 책임감과 자기 결정 기술을 향상시켜준다고 보고되고 있 다(Gall et al., 2006;Rogoff, 2003). 하지만 작업치료 사가 주로 만나는 장애 또는 발달의 어려움을 가지고 있 는 아동들은 가정에서의 활동 참여가 제한적이므로 참여 의 기회를 제공하고 중재하는 것이 필요하다(Dunn & Gardner, 2013).

    놀이 및 여가 영역의 활동들은 1차 델파이 조사에서 비슷한 활동끼리 묶고 상위 범주에서 항목을 재분류하고 예시를 제시하자는 의견이 많아 공연 관람하기(스포츠 경기, 전시회 등)(2-33), 개인 운동하기(자전거, 인라 인, 산책 등)(2-34), 집단 운동하기(구기운동, 팀 스포 츠 등)(2-35)로 재편성하였다. 그중 영화 및 공연 관람 하기(스포츠 경기, 전시회 등)(2-33)는 이후 진행되는 2, 3차 조사에서 계속 타당도에서 전문가 패널들의 의견 이 수렴 및 합의되지 않음을 확인되어 삭제되었다.

    8개의 놀이 및 여가 영역의 최종 항목들은 동적인 활 동보다는 주로 정적인 활동들로 구성된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국내 아동들이 신체적이고 동적인 활동에 참여가 낮은 편이라는 국내 선행 연구 결과와도 일치한다(Song et al., 2016). 이러한 현상은 아동이 청소년기로 넘어갈 수록 더 뚜렷해지고, 이는 우울증과 공격적인 행동을 초 래할 수 있다고 한다(Ha, Cho, Lee, & Kang, 2013;Kim et al., 2012;Ra & Gang, 2016). 최근 교육부에서 아동들의 동적인 신체 활동 참여의 향상을 위하여 체육 활동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증가하였지만, 아직까지 의미 있는 변화가 나타났다는 보고는 없는 실정이다 (Ministry of Education, 2016;Ministry of Education, 2017;Song et al., 2016).

    교육 영역의 활동은 초등학교 교사 집단의 의견이 주 로 반영하여 수정되었다. 숙제하기(1-8)는 학교 수업을 위한 예습과 복습을 의미하는 개인 공부를 포함하자는 의견을 수렴하여 개인 공부 및 숙제하기(2-9)로, 방과 후 프로그램 참여하기(1-9)도 최근 동아리가 운영되는 학교가 있다는 점을 반영하여 방과 후 프로그램 및 동아 리 참여하기(2-10)로 수정하였다. 또한 2차 델파이 조 사에서 사교육보다 학교 수업 외의 활동인 운동회, 발표 회, 소풍 등에 참여하는 것이 의미 있다는 의견에 따라 사교육 수업받기(학원 및 과외)(2-11)를 학교 행사 참 여하기(운동회, 발표회, 소풍 등)(3-10)로 변경하였다.

    델파이 조사를 위한 기초 활동 항목 도출 과정 당시 교육과 관련된 활동은 OTPF-Ⅲ 1개, 생활시간조사 2개 가 전부였다. 본 연구에서는 3차례의 델파이 조사에서 현 장 전문가인 초등학교 교사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 여 총 5개의 교육 영역 활동들로 세분화되었다. 타 영역 에 비하여 교육 영역의 활동들은 유일하게 세분화되었는 데 이는 한국 사회에서 교육에 대한 가치가 강조되었기 때문이라고 본다(Kim, 2013;Lee, 2003;Lee, & Larson, 2000).

    본 연구는 작업치료사 뿐만 아니라 초등학생과 관련된 직종에 종사하는 교사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다양한 의견 을 반영하였다. 조사가 진행되는 동안 최종 도출된 항목 에서 두 집단의 의견이 다소 차이가 있었다. 아동의 수행 을 바라보는 시각 차이 때문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작업 치료사는 항목의 적합도를 아동이 성취할 수 있는 최상 의 기능 수준인 능력(ability) 중심 관점으로 바라본 것 으로 사료되며, 초등학교 교사 집단은 현재의 환경에서 행함의 유무를 뜻하는 수행(performance)을 관점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두 집단 간의 항목별 점수 격차가 생긴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BADL 관련 활동들을 제외한 초등학생의 작업 활동들은 총 29개로 간소화하였으며, 최종 활동 항 목을 OTPF-Ⅲ와 생활시간조사 기준에 따라 분류하여 최종 항목의 개수를 간소화하여 임상에서 참고 자료 및 사용하기에 수월하도록 하였다. 또한 작업치료사와 작업 치료학과 교수뿐만 아니라 초등학교 교사가 연구에 참여 함으로써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타당성을 확보하였으 며, 국내 문화적, 사회적, 환경적 배경을 반영하였다는 점 에서 큰 의미가 있다. 앞으로 본 연구의 최종 항목이 임상 에서 작업치료사가 아동의 작업 활동 수행을 파악하고 적절한 중재 계획을 세우기 위한 평가도구 개발의 기초 자료로 사용되길 기대한다.

    본 연구에 나타난 제한점과 추후 연구를 위해 고려해 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 참여한 전문가 패널은 작업치료사, 작 업치료학과 교수, 초등학교 교사로 구성되어 있다. 패널 들의 근무지역이 서울·경기 지역, 충청 지역과 전라· 광주 지역에 분포되어 있어 전국의 작업치료사, 작업치 료학과 교수, 초등학교 교사를 일반화하는 것에 제한이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초등학생과 대부분 시간을 보내는 초 등학교 교사가 참여하였고 총 3차에 걸친 조사를 통해 내용타당도, 안정성, 중요도, 타당도(수렴도 및 합의도) 가 입증되었다. 하지만 아동과 부모의 의견은 조사되지 않았다. 추후 최종 항목에 실제 아동과 부모의 의견을 반 영하여 수정한 뒤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이 필요하다.

    셋째, 델파이 조사 중 초등학생의 학년에 따라 활동에 대한 수행이 다를 수 있다는 전문가 패널의 의견이 있었 다. 추후 연구에서는 저/고학년에 따른 활동 항목의 적합 도(%)및 추가 조사가 요구되어 진다.

    Ⅴ. 결 론

    본 연구는 임상에서 아동 평가 및 부모 상담 시 사용할 평가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 제공을 목적으로 국내 문화적, 사회적, 환경적 특성이 반영된 초등학생들의 작 업 수행 활동 항목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문헌 조사를 통 해 수집된 항목 분류 및 평가도구의 항목 중 총 645개의 활동 항목을 수집하여 최종 46개의 항목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항목을 OTPF-Ⅲ의 작업 범주와 생활시간조사 의 행동분류를 기준으로 기초 항목 도출 과정을 거쳤고 40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3차례의 델파이 조사를 시행 하여 최종 항목을 선정하였다. 이후 OTPF-Ⅲ 작업 범 주의 4개 영역, 생활시간조사 행동분류의 7개 영역에 따 라 작업수행활동 29개의 항목을 추출하고 분류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활동 항목들은 작업치료사, 작업 치료학 전공 교수뿐만 아니라 초등학교 교사의 의견이 반영되었으며 국내 문화적, 사회적, 환경적 배경을 기반 으로 하였기에 국내에서 사용하기 적합하다. 또한 항목 의 개수가 간소화되었고 영역별로 분류되었기 때문에 임 상에서 작업치료사들이 아동을 평가 및 면담 시에 편리 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추후 작업치료사가 아동의 치료 개입 및 평가 시에 사용할 국내 평가도구 개 발을 위한 기초자료로써 유용하게 사용되기를 기대한다.

    Fig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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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sign of the Study

    Table

    Classification and Evaluation Tools Collected Through Literature Research

    Characteristics of Research Participants (N = 40)

    Detailed process for deriving basic items for Delphi survey

    1st Delphi Survey Result (N = 40)

    2nd Delphi Survey Result (N = 40)

    3rd Delphi Survey Result (N = 40)

    Final items and Classif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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